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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EO 강의 후기 (기초 지식부터 Techinal SEO의 모든 것까지!)디지털마케팅/SEO 2023. 7. 1. 15:39
"내가 작성한 글, 검색 결과에서 어떻게 최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을까?" 고민하고 계시다면 모두 드루오세요! 방법은 바로바로 SEO입니다! Search Engine Optimization은 검색엔진최적화 라고도 불립니다. SEO 왕초보 분들 같이 처음부터 배워봐요 :)
* 해당 내용은 [SBA x 러닝스푼즈] "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" 취업캠프 수업에서 진행한 실습입니다.
SEO
SEO 의 특징
- 각 부서에서 니꺼 내꺼 없이 다 할 줄 알아야 한다.
- KPI 설정이 어렵고 많이 알면 알수록 좋다.
- '마케팅, 광고, 개발 어디서 할래?' 라는 이슈가 있다! —> 이거 분배할 줄 알면 유능한 사람
- KPI 설정이 어렵고 많이 알면 알수록 좋다.
- SEO에 대한 오해
- 쿼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제목을 쓴다고 해서 메리트가 있는건 아니다.
- 한번 배우면 끝 아니다! 일년에 350번 이상 업데이트 되는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 → 계속 변하니까 업뎃 필요
- 무분별하게 백링크를 늘리는 것 보다 신빙성 있는 사이트의 한번 언급해주는게 좋다.
- SEO를 상단에 노출시켜라!
테크니컬 SEO의 중요요소
- 1. 웹주소 : 구글 봇이 먼저 읽는게 웹주소란다.
- 마케팅 관련이면 marketer 이렇게 넣어주면 좋지.
- [관리-블로그] 포스트 문자를 “문자”로 설정합니다. 설정 필수!
- 2. 웹사이트 속도 : UPTRENDS.com → google page speed insights (PageSpeed Insights)
- 3. 보안 프로토콜
- 보안방식의 차이
- http >> 보안이 약한 방식
- https >> 해당 방식이 아니면 이제 검색 엔진에서 벌점을 주고 있음. 보안이 인증된 방법으로 사용자와 데이터를 주고받는다는 뱃지 같은 느낌.
- 4. robots.txt
- 어디는 수집하고 어디는 수집하지 말아라.
-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- 사이트 관리 - 검증
- User-agent: *
Disallow: /guestbook
Disallow: /m/guestbook
Disallow: /manage
Disallow: /owner
Disallow: /admin
Disallow: /search
Disallow: /m/search
User-agent: bingbot
Crawl-delay: 20
=>기본적으로 티스토리가 이렇게 설정해 줌. 나중에 내 사이트를 만든다면 이거 꼭 설정해줘야 함. 유의!! - Yeti는 네이버 검색 봇입니다!
- disallow 를 꼼꼼하게 해줘야 해요! -> 콜론이나 슬래시 하나 빠진 것 때문에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. 개인적인 회사 정보 같은 url이 들어가버리면 안되겠죠
- 5. 사이트 맵 파일
- 검색 엔진에게 웹 지도를 제공하는 일
- 도메인주소 + "/sitemap.xml"을 붙여보기
- ScreamingFrog >> 사이트맵이 없을 때,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는 툴
- 카테고리를 수정하거나 하면 이걸 다시 만져줘야 할 수도!
- 6. 모바일 친화도 높이기
- '모바일 친화성 테스트' 검색
- '모바일 친화성 테스트' 검색
- 7. AMP
- 티스토리는 불가능 하지만, 개발자와 협업하기
- 데이터 저장 방식을 효율화 하는 것.
- 사용자가 봤던 것 캐시로 저장해주기.
-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를 보여줄 수 있는 것 -> 다시 공부해보기
- 8. Title Tag / SEO title Tag
- Title Tag는 내가 작성한 제목이고, SEO title Tag는 "제목 + 블로그 이름" 입니다 , 이걸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툴이 있는 사이트가 있어요! 예를 들면 워드프레스!
- 한글 32자, 영어는 65자 이내
- 핵심 키워드가 있으면 좋은데 필수는 아니에요!
- 넣는다면 롱테일 키워드
- 각 페이지는 고유의 제목이 있는게 좋다!
- 9. Meta Description
- 내 사이트가 어떻게 보일 것인가에 대한 내용
- 요즘은 다 머신러닝으로 핵심 문장을 뽑아서 보여줌. 유해성을 판단 받아야 이 알고리즘이 작동 되는데, 그게 안되면 노출 안된다.
- 티스토리는 초기 값은 상단 문장을 노출해주는데, 노출 기간이 오래 되어서 학습 되면서 사용자들이 많이 보는 내용으로 노출 시켜준다.
- 한글 기준 77자, 영어 기준 160자
- 사용자가 그 글을 보고 들어왔을 때, 무엇을 할까를 Call to Action 이라고 하는데 이게 중요하다!!
- ex. 사전예약 -> 한정수량이에요, 언제까지 사전예약 받아요, 링크는 이거예요.
- 이미지 대체 텍스트
- Alt - text : 그림의 주석 -- 이미지를 하나 넣을 때도, 그 이미지가 무엇을 뜻하나에 대한 성명을 넣는 것이 중요함. data-alt 태그로 이미지
- 10. 오픈 그래프 태그
- 링크 공유하면 나오는 썸네일 같은 것. "제목, 이미지, 간략한 글"
- 이거에 따라서 노출 빈도에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!
- 11. 캐노니컬 태그
- 중복되는 글 혹은 url이 있으면 검색 엔진에서 마이너스를 받는데, 이걸 방지하기 위해 이 태그를 사용한다!
- 얘는 복제품이니까 나한테 마이너스 주지마! -> 이걸 잘 해야 감점이 안됩니다.
- ex. 데스크톱 버전, 모바일 버전 두 개면 모바일 버전의 캐노니컬 태그에 데스크톱 url 넣어주면 감점 안됨!
- 12. 링크 텍스트
- 하이퍼링크
- 대체 텍스트로 넣기
- 서치콘솔에서 사이트맵 제출하기!
- URL이 새로 생기면 색인 생성 요청하기! 원래는 크롤링 봇이 내껄 발견해야 색인이 생기는건데, 색인 생성 요청 하면 더 빨리 됨.
강사님 소개이준석 Adam
- 핀투톡 現 대표
- 대한민국 최초의 SEO 기술기업 내일은 최상단 前 대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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