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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GA4 실습 강의 후기 (내 블로그 연결해서 분석하기)
    디지털마케팅/GA4 2023. 7. 3. 21:57

    마케터나 데이터 분석가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, 데이터 기반 실험을 할 수 없어 어려우셨죠? GA4를 이용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실험을 해보는 이번 게시물로 같이 포트폴리오 쌓아봐요 :)  (*해당 내용은 SeSAC [SBA x 러닝스푼즈] "데이터드리븐 디지털마케팅" 취업캠프 수업에서 진행한 실습입니다. )

     

    본격적인 GA4 이용

     

    세팅

    1. GA4 - 관리 - create account 해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넣어주기 (*향상된 분석 사용하지 않기! 향상된 분석을 키면 페이지를 끝까지 본 사람만 집계하게 된다. 중간에 이탈한 사람은 집계가 되지 않는다.)
    2. [수동 설치] 해서 스크립트 스킨편집에서 심어주기
    3. 캐시삭제
    4. Debugger 설치

     

    • Debug 모드로 테스트 해보기

    Debug mode :  GA 검사하려고 들어가는거야. 이거 수리하려고 온 사람이니까 이 사람은 집계하지 말아줘. 

    Debug View 에서 보면 디버그 모드에서 집계되는걸 볼 수 있음. 

     

    손 올려놓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여러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음.

    - Debug mode : 1/0 디버그모드인지 아닌지

    - ga session id : 세션 아이디

    - ga session number : 몇 번째 세션인지

    - page_location : 어떤 페이지로 들어왔는지

    - page_referrer : 어딜 통해서 들어왔는지

     

    • 변수

    변수란 개별 항목이라고 볼 수 있다. 예를 들어, 홍길동 이라는 사람이 있을 때 그 사람을 구성하는 여러 항목이 있다. 

    - 성별 : 여자

    - 나이 : 25살

    - 거주지 : 서울

     

    이라고 했을 때, [성별,나이,거주지]는 항목으로 Dictionary 자료 형태의 "key"라고도 불리며

    각 항목에 해당하는 값, 즉 [여자, 25살, 서울]은 "value"로 이해할 수 있다. 

     

     

    이벤트

    • 이벤트 텍소노미
      • 텍소노미 : 분류
      • 영어로만 작성. 대문자가 하나도 없고 소문자로만 구성되어 있음. 띄어쓰기가 없고 가운데 언더바("_")로 연결되어 있음.
      • 이름 작성법
        • CamelCase : 띄어쓰기 발생시 띄지 않고 대문자로 구분
        • Kebab-case : 가운데바로 띄어쓰기 대체
        • Snaek_case: 언더바로 띄어쓰기 대체
    • 이벤트 구분
      • 관리 - 데이터 스트림 - 홈페이지 클릭 
      • 자동 수집 이벤트
        • 설치하자마자 바로 잡히는 이벤트
          • first_view : 최초 방문
          • page_view : 웹 페이지 조회
          • session_start : 세션 새롭게 시작
          • user_engagement : 화면에 웹이 띄워져 있는 경우 주기적,간헐적 발생 (10초이상 머무르거나 2회이상 조회)
      • 향상된 측정  이벤트
        • 향상된 측정 자세히 알아보기
        • 스크롤이 90%이상이 될 때만 측정 기준을 충족시킴
        • 웹이 호출하는 방식이 2가지 있는데, 무언가를 호출하면 집계함. 
          • query
          • search 
          • url에 [q, s, search, query, keyword(키워드는 직접 설치해야하는 경우도 있음)] 이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으면 집계를 하겠다. 
      • 추천 이벤트
        • 이걸 꼭 써야하는건 아니지만, 우리가 정해둔 룰이 있는데 여기에 맞춰서 쓰면 좋아. 
          • 구글의 서비스에 연계될 때 함께 쓰면 좋음
            • ex. 구글 애드센스를 하고 있을 때
      • 맞춤 이벤트
        • 직접 이름 정의해서 수집

     

    • 구글 쿠키 수집 금지
      • 구글에서 데이터 정책에 대비해서 신호 데이터 수집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. 

     

    • 내부망 수집 금지, 특정 레퍼럴 수집 금지
      • 관리 - 데이터 스트림 - 태그 설정 구성 - 설정 모두표시 - [내부 트래픽 정의 / 원치 않는 추천 나열]
      • 내부 트래픽 정의 >> ip 설정
      • 특정 레퍼럴 수집 금지 >> 로그인 도메인들 추가해주기
        •  

    레퍼럴 수집 금지 리스트 첫번째
    레퍼럴 수집 금지 리스트 두번째

    UTM

    • URL_Builder
    • 집계를 위해 필요!
      • 어느 매체에 어떤 광고를 돌렸을 때, 효율적인지 데이터를 축적시킬 수 있음.
    • 카카오로 배너광고를 돌려서 상품 여름 할인 홍보 주소를 만드는 예시
      • 캠페인 아이디: 
    • biy.ly를 통해 리다이렉트를 시킬 수 있음. 
      • 길어진 url을 짧은 url로 축소할 수 있는 것.
      • 비틀리 같은 회사에서 난수 생성된 도메인을 만들어서 거기 잠시 긴 링크를 저장해뒀다가 bit.ly/짧은도메인 을 클릭했을 때, 긴 url로 바로 연결시켜줌. 

     

    사용자 정의 이벤트

    관리 - 이벤트 - 이벤트 만들기 - 일치조건 설정

    *소스 이벤트에서 매개변수 복사 -> 중복 집계될 수 있기에 해제해주기

    GA4 새 이벤트 추가하기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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